품질경영산업기사, 고졸이면 한학기에 끝!

2023. 1. 9. 17:30카테고리 없음

 

안녕하세요!

 

저는 품질경영산업기사를

취득하기 위해서

 

이번에 새로운 방법으로 진행했던

이 O석입니다!

 

고졸이었던 제가 진행했던 방법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작성을 해볼 테니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고

 

더 정확한 내용들에 대해서는

멘토님께 여쭤보면 되실 것 같아요~

 

조금 지난 일이긴 하지만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딱히 원하는 학과도 없었고

그 시간에 빠르게 돈이라도

벌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게 무작정 회사 생활을 했어요

 

하지만 아무런 스펙 없이

뛰어들었다 보니

 

현실의 벽을 뛰어넘기가 너무 힘들었어요

 

그래서 조금 더 제대로 스펙을 높이고

 

그 이후에 자신 있고 안정적인 분야로

이직을 하기로 결심을 했어요

 

 

저는 품질경영산업기사를 취득하기로

결심을 했어요

 

시험을 두 번 응시해야 하는데

 

1차는 필기, 2차는 실기였어요

 

필기 같은 경우

총 4개의 과목인데

전부 객관식이었고

 

한 과목당 40점

전체 평균 60점이 커트라인이었어요

 

그리고 2차는 실기였고

커트라인은 1차랑 동일했어요

 

하지만, 일정 자체가

일 년에 많이 있었던 것이 아니었고

 

딱 3번 열리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응시하고 싶은

회차를 정하고

 

무작정 공부를 하려고 했어요

 

하지만 아무나 응시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고

자격을 갖춰야 하더라고요

 

확인을 해보니까

대략적으로 3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하나라도

충족을 하면 된다고 하길래

 

하나쯤은 나도 포함이 되겠지 싶어서

기대를 안고 알아봤어요

 

우선 첫 번째는

관련학과로 2년제 대학 졸업이상

 

두 번째는 2년 이상의 실무경력

 

마지막으로는

총 41학점을 따는 거예요

 

제 기준으로는

따로 대학을 졸업하는 것도 아니었고

 

경력 또한 없었으니

실질적으로 전부

불충족인 상황이었어요

 

저는 직장을 다니고 있는 사람으로서

일과 함께 대학을 다닐 수는 없으니

다른 방법들을 찾아보게 되었어요

 

 

그래서 제가 품질경영산업기사를 응시하기 위해

최종적으로 선택한 방법은

학. 점. 은. 행. 제였어요

 

이건 대학이랑 동등한 커리큘럼인

평생교육제도였어요

 

하지만 수능처럼 따로 시험에

합격을 해야만

 

시작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고졸의 학력을 갖고 있으면

누구나 다 활용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수업은 전부 학교에

출석을 해서 듣는 방식이 아니라

전부 온라인이었어요

 

그리고 지금은 많이 일상생활화가 되어버리긴 했지만

 

코로나가 심할 때는

대학 비대면 강의처럼

실시간으로 줌으로 교수님과 얼굴을 보면서

 

강의를 들어야 하는 건가 싶었어요

 

야근도 많은 사람이라서

딱 정해진 시간에 들을 수 있는 게 아니었는데

 

알아보니까 매주 녹화된 강의가 올라오고

이걸 출석기간 2주 안에만 들으면 되는 방식이었어요

 

그래서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을

전혀 받지 않아서

오히려 직장인들이 더 많이 한다고 했어요

 

    

그래서 제가 품질경영산업기사를 취득하기 위해

학. 점. 은. 행. 제로 조건을 맞추는 동안

 

최종적으로 걸린 기간은 총 한 학기였어요

 

저의 경우에는 학점이수로 결정을 했고

그러면 총 41점을 따야 했어요

 

하지만 15주 동안 들을 수 있는 게 24점,

그리고 일 년에는 42점이라서

이 모든 점수를 전부 온라인으로 들었을 경우에는

일 년이라는 기간이 걸렸어요

 

하지만 추가로 기간단축 전형이

활용가능하다고 하는데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

그 첫 번째로는

 

추가로 자격증을 따서 온라인 수업으로

인정을 받는 거였어요

 

이게 난이도마다 다 인정되는 점수가

다 다르다고는 하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전부 쌤이 낮아도 낮은 걸로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두 번째로는

독학사를 합격하는 것이었는데

 

이건 쉽게 대학판 검정고시였어요

 

필요한 부분들만 선택을 해서

60점만 남으면 되는 거였죠

 

 

 

이렇게 고졸의 학력이었던 제가

품질경영산업기사를 취득하려고

 

15주 동안 학. 점. 은. 행. 제를 했던

자세한 내용들에 대해 작성을 해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을까요?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이 아니라

글을 쓰는 데 있어서

소설이 좋지 못하는데

 

제 이야기는 그저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고

 

이보다 더 정확한 내용들에 있어서는

쌤에게 직접 여쭈어보면 될 것 같아요!

 

멘토님께서 처음 시작할 때

 

저에게 맞춤 플랜도 설계를 해주셨고

과락이 나지 않는 팀들부터

여러 행정절차들이

전부 마무리되는 순간까지

 

다 확실하게 관리를 해주셨어요

 

현재 모든 과정을 전부 마무리하고

시험에 합격을 성공하고

OO회사에서 일을 시작했어요

 

이전보다 확실히

안정적이라서 많이 뿌듯해요 ㅎㅎ

 

여러분들도 주저하지 마시고

더 늦기 전에 한번 도전해 보세요

 

모두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