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터개발산업기사 응시자격, 고졸이 갖출수 있는 방법!

2023. 1. 6. 19:00카테고리 없음

 

안녕하세요!

 

저는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를 취득하려고

이번 기회를 맞아 학. 점. 은. 행. 제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현재 최종합격이라는

좋은 소식을 받게 된

김O혜입니다~

 

이전부터 이쪽 분야가 시장에서

많이 발전이 되고 있음을 보게 되었고,

 

여러 회사에서 제품을 제조하거나

패션이나 전자 쪽까지

해당 계열로 진출이 많이 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진행했던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글로 작성을 해볼 텐데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봐주시고

 

더 확실한 정보에 대해서는

직접 멘토님께 여쭤보면 될 것 같아요~

 

우선 저는 이전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따로 대학에 진학하지 않았던

고졸인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취업의 길로

뛰어들려고 하니

 

아무런 스펙 없이는

안정적으로 살아남기 힘든 것이

현실이구나를 많이 깨달았죠....

 

그래서 저는 미래가 유망한 직종을 선택해서

해당 분야로 공부를 해서

지금이라도 안정적으로

일자리를 구해보는 것으로 결심을 하였어요

 

 

제가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를 취득하는 것으로

목표를 세우긴 하였지만

 

사실 아무런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열심히 정보들을 찾아보았어요

 

일 년에 1번

정기적인 시험이 있었죠

 

필기랑 실기를 봐야 하는데

필기의 경우, 전부 객관식이었고

총 4개의 과목을 봐야 했어요

 

각각 40점 이상,

평균 60점을 넘기면 합격이었죠.

 

또한, 실기는

필답이랑 작업하는 전형인데

 

이것도 60점이

합격 기준이었어요

 

하지만 아무나 공부를 한다고 해서

시험을 볼 수 있는 건 아니었고

 

정해져 있는 조건을 갖추면 되었다고

생각을 하였어요

 

총 3개가 있는데

이 중 하나만 충족하면 되었죠

 

첫 번째는 관련학과로 2년제 졸업이상

두 번째는 2년 이상의 실무경력

마지막은 총 41점을 이수하면 됐어요

 

저의 경우엔

이전애 대학에 진학도 못했고

이쪽 분야로 처음 도전하는 것이어서

실질적으로 전부 불충족이었어요

 

그렇다고 지금 상황에

대학에 입학을 하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느껴져서

 

다른 교육제도를 한번 보기로 했어요

 

 

제가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 응시자격을 갖추려고

실제로 진행했던 분들의 이야기도 찾아보다가

학. 점. 은. 행. 제를 알게 되었어요

 

이건 대학과 동등한

평생교육제도이었죠.

 

그렇기 때문에

법적으로도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었죠

 

하지만 따로 시험을 봐서

입학하는 형식은 아니었고

 

고졸의 학력을 다 보유하고 싶다면

누구나 다 가능했어요

 

또한 수업을 들을 때도

정해져 있는 시간표에 맞춰서

직접 학교에 출석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고

 

전부 온라인이어서

편하게 집에서 이수를 할 수 있었어요

 

매주 녹화된 강의가 올라오면

출석인정기간 2주 안에만

다 들으면 되는 방식이었어요

 

중간에 끊어 듣기, 이어 듣기도 가능하고

한 번에 몰아서 이수하는 것도 되었죠

 

그래서 이 정도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전혀 받지 않아서

 

저에게도 많은 부담이

되지 않을 것 같아

 

곧바로 진행을 결심하였어요

 

하지만 중간, 기말도 봐야 하고

최종적으로 성적이 낮으면

과락이 나는 방식이었어요

 

그래서 생소했던 제도인만큼

혼자서 시작을 하는 게

조금 걱정이 되었었는데

 

찾아보니까 전문적으로 관리를 해주시는

멘토님이 따로 계셔서

함께 진행을 하게 됐어요

 

 

제가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 응시자격을

학. 점. 은. 행. 제로  준비하는 동안

 

최종적으로 걸린 기간은 총 15주였어요

 

이제 고졸의 학력이었으니

41점을 이수해야 했고

 

한 학기에 24점

일 년에는 42점까지만

들을 수 있는 제한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정규과정으로는

일 년 동안 강의를 들어야 했어요

 

하지만 멘토님께서

여기서 추가로 기간단축이 가능하고

 

그 이유는 다른 방법으로도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알려주셨어요

 

많은 전형이 있다고 하는데

제가 했던 방법만 한번 적어볼게요!

 

추가로 라이선스를 따는 거였어요

이건 난이도에 따라서

인정받을 수 있는 점수는 다 다른데

 

저는 쌤이 쉽지만

많이 인정받는 것으로 알려주셨어요

 

이거 말고도 검정고시 같은

독학사 시험도 많이 본다고 하던데

 

저는 하지 않았던 거라

쌤에게 더 확실한 정보를 여쭤보면 될 것 같아요

 

이렇게 제가 마무리를 하는 동안

멘토님께서 저에게 맞춤플랜도 설계를 해주셨고

 

또한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부담을 적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그리고 마지막 행정절차까지

확실하게 관리를 해주셨어요!

 

 

 

이렇게 제가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 응시자격을

학. 점. 은. 행. 제로 준비했던 과정에 대하여

자세하게 글로 적어보았는데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을까요?

 

사실 무뚝뚝하기도 하고

제 이야기를 전하는 걸 좋아하지 않아서

 

이런 게 조금 민망하기도 한데

 

그래도 참고만 하시고

더 확실한 정보에 대해서는

직접 멘토님께 여쭤보면 될 것 같아요

 

현재 최종합격의 결과와 함께

취준까지 도전을 하고 있어요!

 

여러분들 중에서도

저와 비슷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더 늦기 전에 한번 도전해 보세요!

 

그럼 이만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