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산업기사, 고졸도 한학기면 가능하다!

2023. 1. 4. 23:00카테고리 없음

 

안녕하세요

 

저는 포장산업기사를 취득하기 위해서

학/점/은/행/제를 진행했던

 

전O욱입니다~

 

오래전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다른 친구들 다 대학을 갈 때

 

저만 사회생활을 시작하였어요

 

그때는 집안사정이 좋지 않아서

어린 나이부터 돈을 벌어야 하였습니다

 

그렇게 오랜기간 동안

열심히 회사생활을 하였어요

 

그렇게 회사생활을 하면서

지금의 아내를 만나게 되었고,
결혼도 하게 되면서

 

더욱 일에 전념해야 하는 상황이었어요

 

그래서 다니고 있던 회사를 잠시 내려놓고

다른 새로운 직장을 구해서

 

일을 해보기로 마음먹게 되었죠

 

하지만 이 나이에

그냥 취업을 하기엔

 

경력이 단절된지 오래되었고

 

그렇다고 좋은 학력을

가지고 있던 상황도 아니었었어요

 

그러니 지금 나이에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보았고

 

이쪽 관련해서 라이센스를 따면

 

취업을 할 때 가산점까지

얻을 수 있다고 하여

 

늦기 전에 한번

도전해보기로 하였어요

 

 

그렇게 포장산업기사를

취득하고 싶었어요

 

시험 일정으로는

매년 조금씩 차이가 있었지만

 

제가 볼 때는

일 년에 한 번 있었고

 

시험은 크게 두 가지로

필기와 실기를 합격해야 했어요

 

두 가지 모두

커트라인은 60점이었어요

 

그전에 시험을 응시하기 위해서

응시자격을 갖춰야 한다고 하셨어요

 

그중 첫 번째로는

관련학과로 전문대 졸업 이상 학력

 

두 번째로는

2년 이상의 실무경력

 

세 번째로는

총 41학점 취득이었어요

 

저 같은 경우

대학을 다니다가 중간에 중퇴하였기에

세 가지 조건에 아무것도 충족하지

못하게 되었어요

 

이 나이에 조건을 갖추려고

학교에 입학하는 건

무리가 있었고

 

학력도 마땅치 않으니

경력을 만드는 것도 불가능하였어요

 

그래서 저는

마지막 조건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제가 포장산업기사 시험을 보기 위해

41점을 따야 했는데

 

다들 어떤 방식으로

하고 있는지 알아보다가

 

우연히 학/점/은/행/제를 알게 되었어요

 

이건 대학과 동등한

평생교육제도였어요

 

그렇기 때문에

필요한 점수들을 이수하여

인정받으면 되는 거였어요

 

다양한 라이센스의 조건들도 갖출 수가 있고

필요한 학위까지 취득을 할 수가 있더라고요

 

하지만 차이점으로

고졸의 학력이라고 하면

 

누구나 시작을 할 수가 있었어요

 

그리고 모든 과정을

전부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었고

 

실시간이 아닌 녹화본이어서

 

이 부분을 출석인정기간 2주 안에만

들으면 되는 거였어요

 

아무래도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을 전혀 받지 않아서

 

 

직장을 다니는 분들도

많이 이용을 하고 있다고 하길래

 

곧바로 진행을 하게 되었어요

 

아무래도 평생교육제도라는

대학제도니

 

성적이 낮으면

과락이 날 수도 있었어요

 

그래서 혼자 하는 것이 걱정이 들기도 하였지만

전문적으로 관리를 해주시는

멘토님이 계셔서 좋았어요

 

 

제가 멘토님의 도움을 받으면서

포장산업기사를 준비한 기간은

총 한 학기이었어요

 

총 15주 동안

이수 가능한 과목은

8과목

 

그리고 일 년에는 

14과목까지만 들을 수 있었어요

 

그래서 정규과정은 일 년이었지만

 

쌤이 기간단축이 가능하다고 하여서

다른 전형들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었죠

 

우선 첫 번째로는

자격증을 따는 거예요

 

이건 난이도와 분야에 따라서

얼마큼 인정되는지 다 다르다고 하였어요

 

하지만 쌤이

난이도는 낮지만

 

많은 점수로 인정받을 수 있게

알려주셨어요

 

이 방법 이외에도

독학사 시험에 합격을 하시면 되는데

 

쉽게 대학판 검정고시라고

생각해주시면 됐어요

 

총 4개의 단계로

나눠져 있는데

 

이 부분에서 필요한 단계와

과목들을 선택해서

 

커트라인 60점만 넘겨주시면 되는 거였어요

 

이렇게 기간단축 전형들까지

활용을 해서

 

과정 전부 15주 만에

마무리하게 됐어요

 


고졸이었던 제가

평생교육제도를 활용하여

포장산업기사를 준비했던

 

저의 실제 이야기에 대해

자세하게 작성을 해보았는데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을까요?

 

나이도 많고

글 솜씨도 좋질 않아

 

도움이 되었을까 하는 걱정이

들기도 해~

 

여러분들 중에서도

고졸이어도

저와 비슷한 목표를 가지고 계신다면

 

더 늦기 전에 한학기면 충분하니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멘토님께서는

맞춤 플랜도 설계를 해주실 테고

 

또한 여러 가지 행정절차들이

마무리되는 순간까지

 

다 확실하게 관리를 해주셨어요

 

저는 이만 내일 출근을 해야 해서

여기까지만 하려고 하는데

 

추가로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이니

궁금하신 이야기는

쌤에게 직접 여쭤보면 되실 것 같습니다 :)

 

모두 파이팅입니다!!!!